반응형
췌장은 눈에 바로 보이지 않고 위장을 위로 젖혔을 때 보이며 배 속 깊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췌장암은 발생빈도는 암 중에서 10번째, 사망률은 5번째로 적게 발생하는 것에 비해 사망률이 높은 암이라는데요.
췌장암의 초기 증상과 함께 췌장암의 주요 발생요인을 찾아봤습니다
1. 췌장암 위험한 이유
췌장암은 발생빈도는 암 중에서 10번째, 사망률은 5번째로 적게 발생하는 것에 비해 사망률이 높은 암이라는데요. 췌장암은 특히 조기발견이 어려워 치료시기를 놓친 후 병원을 찾는 경우가 아주 많습니다.
왜냐면 췌장은 복부 깊숙이 다른 장기들에 둘러싸여 있고 주변 장기나 림프절로 쉽게 전이되며 암이 상당히 진행되기 전까지는 무증상인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2. 췌장암 증상은?
명치와 배꼽 중간 부위에 배가 아프면서 등까지 통증이 번집니다. 암 덩어리가 담즙이 나오는 길을 막아 눈 흰자위가 노랗고 진한 갈색 소변을 보는 등 황달이 생깁니다. 소화기능 및 당수 치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췌장암이 생기면 식욕저하, 구토로 인해 체중이 급격히 빠지기도 하고요. 속이 더부룩하며 당뇨가 생기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3. 췌장암의 주요 발생요인
첫째는 담배 - 흡연자가 췌장암에 걸릴 확률은 비흡연자의 2배가 넘는다고 합니다.
둘째, 당뇨병 - 당뇨병이 있으면 췌장암 발생 위험이 높아진다는 연구결과도 있기 때문에 당뇨 환자는 꾸준히 치료를 받고 검진을 받으며 식단을 잘 관리해야 합니다.
셋째, 비만 - 비만은 췌장암 발생 위험을 두 배 이상 높입니다.
췌장암은 무증상인 경우가 많고 소화불량과 증상이 비슷해서 조기검진이 어려우므로 정기적인 검진이 췌장암의 최고 예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60세 이상의 흡연자 거나 당뇨병을 앓는 사람은 정기적인 건강 검진이 더욱 필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