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의 부작용과 카페인 적당량은? 제대로 알고 섭취하자 은은한 향과 진하고 달콤한 맛으로 사랑받고 있는 커피. 물론 커피 맛과 향이 좋아서겠지만 저는 카페인 성분이 있어 졸리고 피곤할 때 자주 찾게되는것 같습니다.
커피 부작용은?
보통 집에서 자주 먹는 커피믹스 1잔에는 69mg의 카페인이 들어있고 편의점이나 슈퍼에서 판매하는 캔커피(1캔)에는 60~70mg, 커피전문점에서 파는 원두커피는 카페인 90~150mg이 들어있습니다. 다크 초콜릿 30ml 20mg, 콜라 24mg, 커피아이스크림 1/2컵 24mg, 저지방 커피맛 요거트 36mg에 비하면 양이 많죠?
이뇨작용? 체내 수분 부족?
습관적으로 커피를 마시는 현대인들은 카페인 부작용 역시 무시할 수는 없는데요. 하루 섭취하는 카페인이 500mg 이상이 되면 구토나 현기증, 경련 등의 증상이 오며 이뇨작용을 촉진시켜 커피를 습관적으로 많이 마신다면 체내 수분 부족 피부가 건조해질 수 있습니다.
적당한 카페인 양은?
즉, 커피 2∼3잔 정도가 적당하며 숙면을 위해서 잠들기 전 4~5시간 전부터는 카페인을 섭취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교감신경을 활성화시켜 혈압이 증가할 수 있으며, 심장박동수가 올라가 심장의 무리를 줄 수 있으므로 특히 고혈압환자는 주의해 주세요.
커피. 카페인. 그리고...
부작용도 있지만 장점도 있겠죠? 카페인은 신체의 에너지 소비량을 8~10%가량 끌어올리고 대사 작용을 활발하게 만들기 때문에 졸리거나 몽롱할 때 한잔 정도는 마셔도 괜찮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