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배변훈련을 어떻게 가르쳐야 하지? 강아지와 처음 지내게 될 때 가장 신경 많이 쓰는 부분이 바로 배변훈련이실겁니다.
배변훈련의 가장 적절한 시기는 언제일까요? 종마다 다르지만 보통 생후 3개월에서 4개월까지 기본적인 인지능력이 생긴다고 하니 이 시기가 적당합니다. 배변훈련! 이번 시간에 알아볼게요.
STEP 01. 정해진 시간에 배변 활동
강아지는 2~3간에 한번씩 배변 욕구를 느낀다고 합니다. 제자리를 돌거나 불안해 하는 행동을 하게 되는데요. 집을 깨끗하게 치운다음 패드를 놓고 시간대를 체크해서 강아지가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장소에서 배변하도록 학습시킵니다.
정해놓은 장소에 배변하기 어려운 단계라면 배변 전 보이는 행동을 한다 싶을때 강아지를 들고 배변장소로 이동하세요!
STEP 02. 특정 장소 정하기
장소를 정하는곳도 신경쓰셔야 합니다. 볼일 볼 때 모든 사람들이 보고있고 안심할 수 없는 장소에서는 제대로 볼일보기 힘들겠죠? 강아지는 구석지고 어두운 장소를 좋아합니다. 어디가 화장실인지 인식시켜주는 것도 중요하므로 강아지가 혼란스러워 하지 않게 한 장소를 정해두세요.
STEP 03. 칭찬
배변 활동이 잘 이뤄졌다면 간식이나 사료를 주면서 즉시칭찬합니다.
STEP 04. 반복하기
같은시간 같은장소를 유도하고 지속적으로 반복합니다.
강아지 배변훈련 주의사항
실수했을 떄 심하게 꾸중하고 혼을 내면 배변 자체를 공포로 느낄 수 있으니 주의합니다. 성공시 너무 많은 간식 주지 않기 편식하거나 비만이 될 수 있으니 적당량만 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