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질, 변비의 위협으로부터 안전할 수 없는 생활습관을 알아봤습니다.
장 건강을 망치는 생활 습관 핵심 포인트 4가지
평소에 내가 자주 하는 행동이 장 건강을 망치는 행동이 아니었는지 한번 체크해보세요.
1. 채소 과일을 안 먹고 물도 안 마신다.
평소에 물 대신 카페인을 마시면 몸에 있는 수분을 배출시켜 좋지 않고, 기름진 육류와 조미료 과다 섭취도 자제하 식 채소, 과일을 꾸준히 챙겨 드셔야 합니다.
2. 화장실에 가고 싶어도 참는 버릇이 있다
배변을 참는 것이 반복되면 직장 혈관 압력을 높이는 원인이 되는 직장형 변비가 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오랫동안 변기에 앉아 있는 것도 안 좋은데요. 힘을 과도하게 주면 혈액순환이 장시간 되지 않아서 치핵 발생 가능성도 커지기 때문이죠.
3. 장시간 찬 곳에 있기
기온이 낮아질수록 우리 몸의 신진대사가 떨어지고, 몸의 기능도 떨어져 변비가 생길 수 있습니다. 장시간 찬 곳에 있으면 항문 모세혈관이 수축해 급성 혈 저성 치핵이 생기기 쉬워지고 항문 괄약근이 느슨해져 상체의 수압 작용으로 항문 혈관이 화장되어 치질에 걸리기 쉬워집니다.
따라서, 따뜻한 물에 하루 10분 정도 좌욕을 해 보세요. 좌욕을 하는 것만으로도 치질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4. 스트레스 & 과음
술을 좋아하고, 자극적인 음식을 즐겨 먹는다거나 하면 항문에서 간문맥으로의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항문 주위 모세혈관에 피가 모여 확장되면서 치질이 쉽게 발생합니다 과로, 스트레스, 과음에 의해 항문 주위가 붓거나 통증도 생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