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간이 안 좋을 때 먹어도 되는 음식 vs 안 되는 음식

반응형

담즙을 합성하고 소화액을 생산하며, 유독물질을 해독, 살균 및 영양소를 저장하고 혈액량을 공급, 면역 기능을 담당하는 간! 평소에 술을 3병 이상 마시고, 충분히 쉬어도 피곤한 날이 많으며



몸이 뻐근하면서 이유 없이 근육통에 시달림, 배에 가스가 자주 차고 음식을 먹어도 소화가 잘 안된다면 간 기능에 문제가 생겼을 수 있습니다.



<간이 안 좋을 때 안 되는 음식> 

■ 건조, 발효시킨 식품 


육포, 말린 생선, 된장, 고추장에 들어있는 높은 염분은  간 건강에 좋지 않으니 섭취량을 줄입니다. 



■ 백색 식품, 맵고 신음식 


밀가루와 국수, 빵과 같은 식품, 신 음식, 당분이 많은 음식. 짬뽕, 매운 해장국과 같은 매운 음식도 간에 좋지 않습니다. 



■ 술 


공복에 술을 먹으면 알코올 흡수력이 빨라져서 간에 더 무리가 가게 되어 어지럼증, 두근거리는 증상이 생깁니다. 술은 지방간과 연관 있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하셔야 합니다. 


하루에 남성은 소주 5잔, 여성은 알코올 대사능력이 상대적으로 약하니 3잔 이하로 마셔야 합니다.

 


■ 녹즙

녹즙에 들어있는 알칼로이드라는 식물 독성 성분이 간독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 유제품 

유제품인 치즈, 아이스크림, 요구르트 등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간에 부담을 줄 수 있어요. 



■ 튀긴 음식, 인스턴트 음식 


라면, 커피, 콜라와 같은 인스턴트식품 튀김, 어묵, 구운 삼겹살 같이 기름에 튀긴 음식이나 굽고, 볶은 음식은  간에 부담을 줄 수 있으니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이 안 좋을 때 먹어도 되는 음식> 

1. 곡류 : 콩, 두부 

2. 채소류 : 표고버섯, 부추, 미나리, 가지, 애호박, 상추, 오이, 케일, 취나물, 당근, 



3. 과일류 : 포도, 참외, 복숭아, 블루베리, 오디 , 수박 

4. 육류 닭고기 오골계 

5. 약재 : 헛개나무, 흰 민들레, 결명자, 칡, 구기자, 오가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