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신장(콩팥)은 횡격막 아래, 척추의 좌우에 한 쌍으로 존재하는 장기입니다. 노년층에 많이 발생하는 신장암은 초기엔 특별한 증상이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신장암 증상 4가지를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신장암증상 단순히 넘기면 안됩니다.
1. 혈뇨
소변볼 때 소변에 피가 섞여서 소변이 피 색깔로 나오는 것으로 전혀 통증이 없는 혈뇨의 경우는 위험합니다.
2. 옆구리 통증
신장암 환자에서 혈뇨가 발생되면 소변 속의 피가 엉겨 붙게 되고 이 엉겨 붙은 핏덩이가 좁은 요관을 빠져나오다 보니까 마치 요관결석이 있을 때 나타나는 옆구리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옆구리 통증은 신장암이 많이 진행됐을 때 나타나는 2차 증상이지요
3. 복부에 만져지는 혹 덩어리
복부에 만져지는 혹 덩어리는 신장암의 절대적인 증상이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암이 복부 주위에 생기고. 딱딱한 덩어리가 만져질 정도라면 신장암이 아니더라도 의심할 여지가 있으므로 바로 진료와 검사를 받고 확인하는 것이 좋다.
4. 무증상
위의 세 가지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는 전체 신장암의 10% 정도로 적습니다. 신장암은 우리 몸 내분비계에 관여하는 여러 물질을 암세포가 분비하기 때문에 여기에 따른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요. 예를 들어 당뇨병, 부갑상선 기능 항진증, 고칼슘증, 고혈압 등 다양하다.
오늘 설명해드린 증상 외에 환자들 스스로 느낄 수 있는 증상으로는 체중감소, 발열, 야간 발한, 경부 임파선 비대, 양측성 하지부종, 빈혈이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