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에 가면 커피 찌꺼기들을 모아서 가져가게 해줍니다.
커피 매장에서 공짜로 수거한 찌꺼기로, 일등 살림꾼 되는 노하우 6가지 지금 알아볼게요.
1. 발 각질 제거
커피 찌꺼기에 코코넛 오일이나 꿀, 올리브 오일 등을 한 스푼 섞으면 천연 스크럽제가 완성됩니다. 요즘같이 건조한 계절에 거칠어지기 쉬운 피부에 올려서 살살 밀어 마사지해주면 피부가 부들부들 해집니다. 스크럽 후 건조해지기 쉬우니 보습을 위해서 크림은 꼭 발라주세요!
2. 녹제거
녹슨 냄비, 칼 닦기, 우산에 녹이 슬었다면 수세미나 칫솔에 커피 찌꺼기를 묻혀 닦으면 녹이 벗겨져 깔끔해집니다.
3. 방향제
원두찌꺼기를 햇볕에 말리거나 전자레인지에 1분 정도 돌려 건조하면 원두찌꺼기에서 은은한 커피 향이 나와 방향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옷장이나 신발장, 화장실같이 꿉꿉한 냄새가 나는 곳에 넣어두면 제습, 탈취효과를 한 번에 볼 수 있어 좋아요.
4. 프라이팬 기름때 청소
커피는 11~16%가 지방 성분으로 기름기를 잘 녹여내는 게 특징! 커피 찌꺼기 한두 스푼을 기름 묻은 프라이팬에 뿌린 뒤 스펀지나 키친타월로 닦아냅니다. 스펀지를 쓰실 때 코팅 프라이팬은 빡빡 닦으면 코팅이 벗겨질 수 있으니 살살 문질러주세요.
세면대, 식기구, 싱크대, 가스레인지를 세척할 때 커피가루로 세척해줘도 좋고요. 냄새나는 플라스틱 밀폐용기에 커피 찌꺼기를 넣고 하루 놔두면 음식 냄새도 제거할 수 있습니다.
5. 화분 거름, 비료로!
무기질과 단백질이 풍부한 원두찌꺼기는 잘 말리면 질소질 성분이 높아 원예 작물 및 채소 재배할 때 좋은 거름 퇴비 쓸 수 있습니다. 영양분이 있다고 해서 흙보다 커피 찌꺼기를 더 쓰시면 안 됩니다.
커피 찌꺼기를 비료로 쓸 때는 흙의 10% 정도가 적당해요 화분 위에다 뿌려주면 영양분 공급 및 습도 유지에도 도움되며 해충을 쫒아 식물의 건강을 지켜주기도 합니다.
6. 팩
일주일에 2회 정도 원두찌꺼기를 꿀이나 요거트에 섞어 얼굴에 바르고 거즈로 덮은 후 3~5분 기다리면 미백효과도 있고 피부미용에 도움이 됩니다.
▶ 커피찌거기 이용시 주의사항
원두 찌꺼기는 신문지 위에 얇고 넓게 펴서 하루 정도 건조 한 뒤 사용하세요 수분이 많은 눅눅한 상태의 커피 찌꺼기를 사용하면 세균이 증식해 위생에도 좋지않고 오히려 곰팡이 냄새가 날 수도 있으니 꼭 건조하셔서 쓰셔야 됍니다.수도 있으니 꼭 건조하셔서 쓰셔야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