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역은 전세계적으로 유행하는 급성 발진성 바이러스질환입니다. 점염성도 매우 높은데요. 과거만 해도 생명을 위협할 정도로 위험할 수 있는 병이었지만 홍역 백신이 개발된 이후에는 발생이 감소하였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개발도상국에는 흔히 발생하는 질병이기도 합니다.
홍역 이란? 홍역 증상 및 예방접종 나이 안내
홍역은 호흡기 분비물 등에 의하거나 오염된 물질을 통해 호흡기로 감염되는데.. 증상은 열이나면서 얼굴에서 몸통으로 퍼지는 발진을 동반합니다. 기침, 결막염, 콧물이 생길 수 있구요. 한번 걸린 후 회복되면 면역을 얻게되어 다시는 걸리지 않는다는 특징을 갖고있죠
홍역 예방접종
권장 접종일정인 생후 12~15개월, 만4~6세 일정에 따라 2회 접종합니다. 12개월에서 만49세는 과거 MMR 접종횟수가 없다면 최소 4주간격으로 2회접종하고 MMR접종 1회이면 최소 4주 간격으로 1회 접종. 2회접종을 완료한 후 향후 추가 접종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1967년 이전에 출생한 성인은 홍역에 대한 자연면역이 있는것으로 판단하여 접종이 불필요하고요.
해외여행 홍역 맞아야 하나요?
MMR(홍역/유행성이하선염/풍진) 백신 2회 접종을 완료하지 않았거나 접종력이 불확실한 경우 출국 전 2회 접종을 완료하거나, 적어도 1회 이상 접종할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귀국 후 발열 또는 발진이 발생할 경우 의료기관에서 진료 받으시고 해외여행력을 꼭 말씀하세요.
홍역은 예방접종으로 충분히 예방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홍역 유행지역으로 여행을 가는 경우 출국하기 전 홍역 예방접종력을 확인하고 필요한 접종을 받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