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탈이 났을 때 무슨 음식을 먹어야 할지 몰랐다면…?
배탈났을때 좋은 6가지 음식에 대해 알아볼게요.
1.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
키위, 사과, 오렌지, 딸기,마, 비트,두유, 두부,우뭇가사리 같이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은 장을 튼튼하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수용성 식이섬유가 들어있는 과일을 먹으면
수분을 흡수해 부풀어 오르고 일부는 분해되어 장속에서 발효되어 소화 속도를 늦춰주어 설사 예방에 좋습니다.
2. 매실
매실에 있는 피크리산이란 성분이 해독작용이 뛰어나 배탈이나 식중독같이 독성물질로 생기는 질병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매실 속 구연산은 각종 박테리아 활동·번식을 억제하는 효과도 있고요.
농축액이나 장아찌 만들어서 알칼리성으로 바꿔야 매실이 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생 매실보다는 매실 농축액이나 매실청을 드시는 것이 좋으며 너무 이른 시기에 딴 매실을 생으로 먹으면 배탈이나 설사가 날 수 있으니 되도록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 키위
키위에는 수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해 배변 활동을 촉진하고, 장내 유익균의 성장을 촉진하는 프리바이오틱 효과도 있습니다. 하지만 배탈에 좋다고. 생으로 갈아서 한꺼번에 많은 양을 먹게 되면 오히려 배탈, 설사 더 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4. 생밤
생밤에는 소화가 잘 되는 당분이 들어 있어 위와 장 기능을 튼튼하게 해줍니다.
5. 연근
혈관과 손상된 장점막을 회복시켜주는 효능이 있는 '연근' 느닷없는 배탈 났을 때는 연근을 드셔 보세요. 말린 연근을 가루로 만들어 연근차로 끓여 마시거나 밥을 지을 때 연근을 함께 넣어 먹으면 더욱 좋습니다.
6. 홍시
감의 떫은맛을 내는 것은 탄닌 성분은 장점막을 수축시켜 배탈, 설사 증상을 완화시켜 주며 위산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에 소화에도 좋은 영향을 줍니다. 숙취해소 효과도 뛰어나 과음한 다음날 먹어도 좋은 식품이죠.
배탈 났을 때 좋은 6가지 음식 참고하셔서 속 편~하게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