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만이라도 푹 자고 싶다. 잠을 자고 싶은데 잠이 오지 않아 고민이신가요?
더 나은 하루를 위한 잠 잘자는 방법 7가지를 알아봤습니다.
1. 낮잠 자기
잠을 못 잔 경우 낮에 10~20분 정도 낮잠을 자두고 수면을 못 취했어도 아침에는 같은 시간에 일어나는 습관을 들입니다.
2. 술 먹지 않기
맥주는 당장의 갈증은 없애주지만 알코올이 몸에서 분해되면서 오히려 체온을 올려 깊은 수면을 방해합니다. 저녁 식사는 자기 전 2시간 전에 마치고 배가 고파 잠이 안 올 때는 위에 부담이 안되면서
마그네슘과 멜라토닌의 원료인 트립토판이 많이 들어있는 우유, 달걀, 키위, 두부, 상추, 바나나를 드셔보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3. 수분 섭취하기
갈증이 나지 않더라도 하루에 규칙적으로 물을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4. 미지근한 물로 샤워
가끔 지나치게 찬물로 샤워하는 분도 계신데요. 찬물로 샤워를 하면 몸의 열이 바깥으로 나가지 않아 일시적으로는 시원하고 차갑게 느껴지지만, 나중에 체온이 올라가 더 더워집니다
잠들기 전에는 미지근한 물로 샤워를 해보세요. 미지근한 물은 긴장감을 풀어주고 어깨, 목덜미 마사지 효과도 있어서 피로 해소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5. 침구류 바꾸기
다른 문제가 없는데 자꾸 잠이 안온다면 베개나 이불 문제일 수 있습니다. 베개가 지나치게 높아 수면을 방해할 수 있거든요. 이불이 너무 무거워도 짓누르면서 혈액순환을 방해하므로 수면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6. 자기 전 전자기기 사용 자제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하면 기계 불빛이 잠을 유도하는 호르몬인 멜라토닌을 억제해 수면을 방해합니다.
7. 억지로 자려고 하지 않는다
모든 방법을 시도해봤는데 잠이 안 오시나요? 억지로 잠을 자려고 노력하기보다는 음악이나 책을 보며 편안한 마음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자야 한다는 생각을 할수록 긴장상태가 계속돼 잠에 들기 어렵게 만들기 때문입니다.